아이쿱 교육훈련의 목적과 의미, 협동조합의 주인으로 살아가다.
한금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이사장)
교육은 협동조합의 원칙이자 성공의 관건이다. 협동조합의 7원칙 중 5원칙은 ‘협동조합은 조합원, 선출된 임원, 경영자, 직원들이 협동 조합의 발전에 효과적으로 기여하도록 교육과 훈련을 제공한다. 협동조합은 일반 대중, 특히 젊은 세대와 여론지도층에게 협동의 본질과 장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라고 되어 있다.
협동조합은 가르치고 배우는 것을 생명처럼 소중하게 여긴다. 아이쿱생협은 교육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 아이쿱 교육훈련의 목적
조합원이 협동의 가치를 알게 한다. (지식, 인식)
조합원이 협동조합 조직운영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기숙, 역량)
조합원이 아이쿱 정책을 실천하게 한다. (행동)
조합원이 협동조합의 주인으로서 살아가게 한다. (태도)
■ 아이쿱 교육훈련의 의미
교육훈련은 조합원 조직의 밑거름이다.
조합원이 행동하게 한다.
조합원 활동이 지속 발전하게 한다.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지향한다.
아이쿱 교육훈련의 목적은 조합원이 자신과 공동의 이익을 위해서는 결국 타인과의 협동이 필요함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조합원 리더의 자질과 역량을 개발하는 과정이며 협동조합 원리를 잘 알고 민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아이쿱의 정책을 조합원의 삶과 생활 속에 살아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조합원으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협동조합의 주인으로 살아간다는 것이다.
아이쿱 교육훈련은 조합원 조직화의 밑거름이며, 교육훈련을 통하여 자신이 처한 현실을 인식하고 변화를 갈망하게 한다. 또한 함께 실천하고 조직화하는 것만이 자신의 삶과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음을 알게 한다. 조합원과 조직의 질적 발전을 이룰 수 있고 조합원 활동을 지속적으로 발전하게 한다. 변화하고 새로워지는 현실과 경험을 이해하고, 협동조합운동이 혁신적인 대안운동으로 나아가도록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지향한다.1)
교육과 참여를 통해 성장해 가는 사람들이 민주적인 회의에서 합의한 사업을 안정된 조직을 통해서 집행하고 모임과 공익 캠페인 등의 활동을 펼침으로써, 협동조합을 자치적으로 운영해 나갈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조합원으로 갓 가입했던 당시의 나를 돌아보면 지금의 내 자신이 교육, 회의, 활동 참여를 통해서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여실히 느낄 수 있다.
대표적인 조합원 교육으로 한걸음더교육, 대의원놀이터, 이사코스, 이사연수, 이사성장워크숍, 감사교육, 이사장연수(신임, 2년차/4년차), 이사장 집담회 등을 들 수 있다. 모든 교육훈련 프로세스는 먼저 필요를 파악하고 교육의 기대역할을 정의하여 기획, 실행, 평가 단계를 거치고 있다. 일부는 세이프넷의 조직들이 협동으로 준비하여 활동가가 참여하는 교육이고, 일부는 지역생협의 조합원과 활동가들이 주도적으로 실행하고 세이프넷이 지원하는 교육이다. 지역생협의 활동가들은 끊임없이 학습하고 활동하면서 조합원과 더불어 성장하고 있다.
아이쿱생협의 23기 이사코스-교육이 5월부터 3주간에 걸쳐 175명의 신임이사가 참여하여 (7개 반) 전국에서 진행되었다. 교육과정과 현장의 분위기가 궁금하여 참관하였다. 40대 전후의 신임이사 스물다섯 명의 열기로 강의실이 자못 뜨거웠다. 교육 전에는 강의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참여동기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사전과제를 해야하고, 해당 교육이 끝난 후에는 참여자가 직접 실천 활동을 통해 학습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짜여져 있었다. 일련의 교육이 마무리 된 다음에는 배운 것을 자신의 언어로 정리하고, 배운 것이 자신의 삶과 협동조합의 활동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종합과제를 제시하였다. 그들은 쉽지 않은 과정을 기꺼이 감당하고 있었다.
이사코스에 참여한 신임이사들은 조합원으로 가입한 후 상당한 기간동안 아이쿱생협에서 자원활동으로 현장경험을 쌓아온 사람들이다. 임원이 되는 과정에서 임원이 져야할 책임에 대한 무게를 감당하기로 결심한 사람들이다. 이사코스 연수에 대한 자기동기가 충만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권한에 따른 책임이 무거운 임원의 역할을 맡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였고, 최고 의결기관인 총회에서 선출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이다. 이들은 서로 소통하고 의지하며 협동조합의 리더로, 지역사회의 짱짱한 시민으로 성장해 갈 것이다. 선배들이 그러했듯이 아이쿱의 활동가들이 현장의 역동성을 만들고 자신의 삶과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1) ‘아이쿱교육훈련가 과정’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