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및 장소확인요망]제22차 후속교육 - 복지국가 스웨덴과 협동조합

Author
icooprekr
Date
2014-08-21 16:24
Views
2386
"비그포르스 : 복지국가와 잠정적 유토피아" 저자 홍기빈 소장을 모시고 아래와 같은 후속교육을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1. 제목 : “복지국가 스웨덴과 협동조합”

2. 때 : 2012년 3월 15일 10시 30분(90분 강의 30분 질의 응답)

3. 곳 : 대방동 여성플라자 2층 회의실

4. 강사 : 『비그포르스 : 복지국가와 잠정적 유토피아』저자 홍기빈 소장(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5. 배경과 목적
2011년은 한국 사회에서 복지에 대한 논쟁이 가장 뜨거웠던 해로 기억될 것이다. 그리고 그 논쟁의 쟁점은 학교급식 운동에서 출발한 친환경무상급식을 ‘모든 학생이 혜택 받는 보편적 복지로 할 것인가 아니면 선별적 복지로 할 것인가?’였다. 그 논쟁은 정치권의 정책으로 이어져 서울 시장이 임기 도중 사퇴하고 새로운 시장 선출로 이어졌고 결국에는 선별적 복지를 주장하는 집권당과 보편적 복지를 주장하는 야당으로 확대되었다.
이런 시대적 배경 속에서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의 홍기빈 소장은 『비그포르스 : 복지국가와 잠정적 유토피아』를 출판했다. 홍기빈 소장은 이 책에서 스웨덴이 어떤 이행 과정을 거쳐 오늘과 같은 복지국가에 이르게 되었는가에 대해 사민주의의 정치 철학을 중심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한편 책 서두에서 1920년대 말 스웨덴에서 유학하고 돌아와 1930년대 초 여성소비조합을 하다가 사망한 최영숙 선생에게 책을 바친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에서는 홍기빈 소장을 모시고 복지국가 스웨덴의 사민주의의 철학과 과정 그리고 지향하는 사회에 대한 강의를 듣고자 한다. 아울러 그 속에서 협동조합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협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듣고자 한다.

6. 대상 : 생협아카데미 수료생, 이사코스 수료생 활동가 직원 약 50명

* 약도






* 2월 17일에 개최되는 후속교육과 포럼(2~5시 국회의정관)에 함께 참여하시는 활동가 (아카데미나 이사교육 수료)는 각 지역생협(비 수도권)에 한 사람의 교통비를 지원합니다.
* 돌아가시는 차편 예매는 가능한 한 오후 5시 이후로 부탁드립니다.
* 참석을 희망하시는 분은 쪽지 및 아래의 연락처로 사전에 신청해주세요.

---------아래---------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김연숙
TEL: 02-2060-1373 E-mail: icoop-institut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