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협동조합] 베네치아영화제에서 이탈리아생협을 다룬 영화상영

Author
icooprekr
Date
2014-08-29 09:25
Views
1830
다음은 일본생활협동조합연합회 국제부가 올린 소식입니다.

올해 베네치아영화제에서 이탈리아 생협를 다룬 영화가 상영되었다. 9월3일, 제 65회 베네치아영화제 특별행사 '초대 감독 작품날'에서 실비오 솔디니감독의 다큐멘터리영화 '또 하나의 다른 나라 Un Paese Diverso'가 상영되었다.
이 영화는 이탈리아 생협활동을 중심으로 이탈리아 각지에서 약 2개월간 촬영한 것으로 촬영팀은 각지에서 조합원과 직원, 공급업자, 물품품질관리자, 생협과 협력하는 NGO활동가들을 방문하여 현대사회속에서 심각해지고 있는 빈곤과 고립과는 거꾸로 사람과 사람사이에 신뢰와 연대를 나누는 사람들의 실태를 촬영하였다.
이탈리아 남부를 찍은 부분에서는 청년들이 창업을 위해 만든 NGO가 마피아와 같은 범죄조직에서 반환받은 황무지농지를 많은 희생속에서도 결실을 맺는 풍요로운 대지로 바꾸고 그들을 지지하기 위해 생협이 이 곳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생협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인도의 빈고한 농촌에서 기독교 교단의 지원으로 개발된 공정무역유기면화셔츠생산사업을 생협이 지원하여 공정무역으로 생협매장에서 판매하게 된 과정, 거동이 불편하여 쇼핑을 할 수 없는 노부부를 위해서 생협의 자원봉사자(조합원?)들이 주문한 물품을 택배로 전달해주는 활동도 소개되어 있다. 더우기 생협에서 판매되는 물품을 위해서 열심히 품질관리를 하고 있는 공급업자(가공생산자)의 모습, 토마토생산자에 대해서 공정한 가격을 보증하는 활동, 사라져가는 전통적인 치즈를 생협에서 판매함으로써 다시 시장에 부활시키는 활동 등 많은 모습들이 생협의 역사와 교차되면서 소개되고 있다.

*이탈리아생협의 웹사이트는 www.coop.it

iCOOP생협연합회 국제팀장 김형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