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각 교육 자료 제작을 위한 활동가 모집

Author
icooprekr
Date
2014-08-21 15:10
Views
1937
한국생협연구소에서는 활동가를 모십니다.

제목 : 시청각 교육 자료 제작을 위한 활동가 모집


1. 배경

교육은 협동조합의 7대 원칙 가운데 하나로 중요합니다. 그런데 우리 생협의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30 - 40대 전업 주부 조합원들은 교육에 참여하는 경우가 낮습니다. 그리고 교육의 방법에서도 강의, 자료집, 팜플렛 등의 제공은 교육의 효과도 낮습니다. 그러므로 조합원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육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일반 시민이나 조합원들에게 가장 흥미 있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은 영상물입니다. 특히, 협동조합, 생협의 역사, 배경 등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들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보여줌으로써 보다 생생한 감동을 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참여하는 활동가들의 역할
1) 시청각 교육 자료에 들어갈 내용에 대한 검토
2) 시청각 교육 자료 제작에 있어 방법, 내용에 대한 기획에 참여
3) 기타 다양한 아이디어 제공
4) 참여한 활동가 시청각 교육 자료에 기획 참여자로 기록.

3. 시청각 자료에 담으려는 내용의 초안
1)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탄생 -
(1) 로치데일부터 시작된 소비자협동조합 - 직물 공장 노동자들이 파업을 실패한 이후 생필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여 생존하고자 하는 구매협동조합
(2) 영국, 독일, 일본, 이탈리아 등으로 번지는 협동조합 - 신용협동조합, 농협, 노동자생산협동조합 등 다양한 형태로.
2) 생협이란 용어가 나오고 한국사회에 들어오게 되는 배경.
(1) 일본은 1948년 기존의 소비자협동조합의 이름을 왜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후 약칭 ‘생협’)으로 바꾸게 되었는가?
(2) 그리고 현대 일본 생협은 어떠한 형태에 도달해 있는가?
3) 한국 사회에서 생협은 어떻게 출발하게 되었는가?
(1) 강원도 원주, 충남 홍성 등 농촌 지역에서 먼저 싹 트는 생협
(2) 도시에서 처음 출발하는 안양바른생협과 한 살림 선언
4) 1980년대 중후반 한국 사회의 현황과 쟁점
(1) 우루과이 라운드를 상징으로 하는 농업 개방과 농민의 생존
(2) 농약 중독, 오염 등으로 인한 먹을거리의 안전성
(3) 87년을 중심으로 사회운동의 전환기
5) 우리 사회에서 생협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고 무엇을 할 것인가?
(1) 소비자 조합원의 안전한 식탁, 먹을거리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생협
(2) 사회 전반에 있어서 식품에 대한 사회적 안전 지수 높이는 운동
(3) 농업을 보호하여 식량 자급률을 높이고 식량 안보를 굳게 하며, 국토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생협.
(4) 날로 강화되고 있는 신자유주의와 식품 자본의 공세에 대해 협동조합으로써 자본에 대한 감시와 견제 그리고 주류 경제에 의해 배제되는 민중에 대한 사회적 책임 노력
(5) 한국사회, 지역사회의 민주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공동체성 회복을 위한 노력

4. 참여하고자 하는 활동가 대상과 선정
1) 생협 조합원 대상으로 교육용 시청각 자료 제작에 관심이 있는 활동가
2) 신청하신 활동가 중에서 선정(인원은 4 - 6명 정도)

5. 신청 기간 : 8월 11일까지

6. 방법 : 한국생협연구소 정원각 사무국장에게 쪽지 신청, 또는 연구소 이메일(institute@icoop.re.kr)

7. 문의 : 한국생협연구소 02-2060-137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