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협동조합] 지역사회 영향력 지수 프로젝트

Author
icooprekr
Date
2014-08-29 10:14
Views
2203
영국 코퍼라티브 뉴스Co-operativeNews는 홈페이지를 통해 협동조합 및 사회적 기업의 지역사회 영향력 지수CommunityImpact Index를 연구하고 알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관련 통계가있는 경우에는 여타 기업 형태와 영향력을 비교하고, 규모가 작아 통계가 미비한 협동조합은 사례연구를통해 협동조합이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어떻게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현재까지 연구된 바에 따르면, 대형소매 협동조합 상위 10개는 평균 6.3%의 세전수익을 지역사회에투자해 슈퍼마켓의 평균 3.7%보다 사뭇 높은 지역사회 투자율을 보인다. 이외에도 코퍼라티브 뉴스는 협동조합의 지역 내 자선단체 기부 상황, 자원활동시간 등을 보여주어 협동조합과 기타 부문과의 차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다른 한편, 통계화한 비교가쉽지 않는 작은 협동조합의 경우에는 관련 기사를 통해 협동조합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다. 최근에는맨체스터의 유기농, 지역, 공정무역 식품 전문 도매업체 유니콘그로서리Unicorn Grocery Workers Co-operatives, 영국 남서부의 유기농, 공정무역 식품 노동자 협동조합 에센셜 트레이딩Essential Trading, 렉섬Wrexham의 지역사회 소유 펍 등을 소개했다. 각 조합은지역사회의 모임 공간으로 활용되거나, 지역 내 프로젝트에 수익을 기부하는 등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숫자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의미있는 활동을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코퍼라티브 뉴스는 별도 웹페이지를 통해 협동조합의 지역사회 영향력 지수를측정, 연구하는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나아가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각 협동조합에 활동에 대한 자세한 보고 역시 독려하고 있다.



출처: http://www.thenews.coop/imp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