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협동조합] 일본 시민섹터정책기구 『사회운동』 2014년 5월, 410호 발행

Author
icooprekr
Date
2014-08-29 10:33
Views
2004
일본 시민섹터정책기구가 매월 발행하는 『사회운동』 2014년 5월호에 영국협동조합연합회(Co-operatives UK) 사무총장 Ed Mayo 씨로부터 온 연대의 메시지를 게재했다.



본지에서는 Ed Mayo 씨를 New Economics Foundation의 사무국장으로서 TOES(The Other Economic Summit)를 조직화하고 사회적 책임 투자, 사회적 감사, Jubilee 2000 등을 제기하는 등, 지속가능한 경제를 위한 길을 모색하는 데 앞장서 왔다고 소개하고 있다. 또한 그는 영국협동조합연합회 사무국장에 취임한 이래, 미국형의 개인 엘리트에 의한 사회적기업과 다른 협동조합형 ‘집단적 기업’ 모델, 1인 1표의 민주적경영이 비즈니스 모델로써 주목받을 수 있도록 활동해 왔다고 한다.



그는 글에서, 작년 코퍼레이티브 그룹 산하 코퍼레이티브 은행의 주택대출 대부회사 브리타니아 매수에 따른 거액의 손실, 협동조합은행 책임자의 약물 스캔들로 협동조합 전체가 동요했으며 이러한 리스크를 기회로 삼기 위해서는 상업화된 기존 협동조합이 ‘조합원 소유’라는 원점에 설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cpri.jp, ‘사회운동’에서 발췌 번역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