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주요 국가 소비자협동조합의 성패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장종익)

연구보고서
2012
Author
icooprekr
Date
2014-12-29 17:51
Views
1985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2012). 유럽 주요 국가 소비자협동조합의 성패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장종익
-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노르웨이, 덴마크 사례를 중심으로 -


목차


I 연구의 목적과 방법 ..........................................................................9
1. 연구의 목적
2. 분석틀과 분석 자료의 범위
II 유럽에서의 소비자협동조합의 발전과정 개관 ................................17
1. 유럽 주요 국가의 소협의 변화 추이
2. 설립 초기
3. 1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협동조합적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
4. 1920년대의 위대한 협동조합 개척자들
5. 1945년 이후: 쇠퇴 경향
6. 소결
III 영국의 사례 .....................................................................................31
1. 영국 협동조합의 현황과 특징
2. 전후 소매유통환경의 변화와 영국 소협의 대응
3. 1990년대 중반 이후 영국 소협의 새로운 사업전략: 차별화
4. 영국 소협 조직구조의 변화
5. 영국 소협의 이념적 지향과 조합원 활동의 변화
IV 프랑스의 사례 .................................................................................51
1. 프랑스 협동조합의 현황과 특징
2. 1945년까지의 프랑스 소협 발전과정
3. 1945-1975년 프랑스 소협의 발전과정
4. 1975-1980년대 초 프랑스 소협의 발전과정
5. 1980년대 중반 프랑스 소협의 위기와 연합사업조직의 해산
6. 프랑스 소협의 위기의 원인과 배경
7. 1980년대 후반이후 현재까지의 프랑스 소협
Ⅴ 이탈리아의 사례 ..............................................................................69
1. 이탈리아 소협의 현황과 위상
2. 이탈리아 협동조합 구조의 특징
3. 1970년대 중반까지의 이탈리아 소협 발전과정의 특징
4. 1970년대 중반 소협의 위기와 레가의 실용주의 노선으로의 전환
5. 1990년대 이탈리아 소협의 두 번째 도약
6. 레가 계열 이탈리아 소협의 최근 동향
Ⅵ 노르웨이 사례 ..................................................................................81
1. 노르웨이 소협 발전과정 개관
2. 1950년대-1980년대 소매유통환경의 변화와 노르웨이 소협의 대응
3. 1990년대 중반 이후 노르웨이 소협의 매장전략: 다양화
4. 노르웨이 소협 조직구조의 변화: 통일된 체인형 연합사업조직구조
5. 노르웨이 소협의 이념적 지향의 변화
Ⅶ 덴마크의 사례 ..................................................................................89
1. 덴마크 협동조합 개관
2. 덴마크 소협의 탄생과 2차대전까지의 발전과정
3. 1950년대 이후 덴마크 소협의 발전과정
Ⅷ 성공과 실패 요인 분석 ....................................................................97
1. 2차 세계대전 전까지의 유럽 소협의 시대적 과제와 비즈니스모형
2. 1950년대 이후 환경의 변화와 소협의 대응: 사업전략
3. 1950년대 이후의 소협의 대응: 조직전략과 조직문화
Ⅸ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결론을 대신하여 ....................107
Ⅸ 참고문헌 ..........................................................................................109
Ⅸ 부록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