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 제80호] 2012년 07월

Author
icooprekr
Date
2014-08-20 20:00
Views
1432
blank.gif

 
1339835503.jpg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뉴스레터 제80호 2012/7/26



 

point.gif[칼럼] '아픈 청춘'에서 '거듭난 청춘'으로


‘88만원 세대’ ‘아픈 청춘’으로 20대가 사회에 호명되고 있다. 졸업 후에도 막막한 앞길 이라는 현실 때문에 소통과 공감, 위로, 멘토링, 통계 숫자 등을 가지고 기성세대는 20대에게 다가서고 있다. 20대는 새로운 유권자이면서 새로운 소비자이기 때문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1339828722.jpg

point.gif[안내-1] 2012 윤리적 소비 공모전


자유분야 : 수기, 시각물, 동영상
1) 수기: 서평, 에세이, 체험수기, 독후감 등 200자 원고지 7-
14매
2) 시각물 : 그림, 그림일기, 사진, 웹툰, 만화 등 분량은 자유

3) 동영상 : 분량 자유, 단 PPT는 10면 이상, 동영상은 5분 전후의 창작물
4) 접수기간 :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5) 접수방법 : 이메일(ethiconsumer@hanmail.net)
6) 심사방법 : 전체 참가 작품 중에 20편을 본심에 올려서 시민참여(홈페이지에 올리면 댓글 달기)와 전문가 심사로 10편을 선정(전체 일정은 홈페이지 안내 참조)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point.gif[안내-2]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신간도서 발행(1)


1) 제목 : <협동조합, 그 아름다운 구상> 

2) 출간일 : 2012년 7월 1일
3) 지은이 : 에드가 파넬(Edgar parnell) 
4) 옯긴이 : 염찬희
5) 출판사 : 그물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point.gif[안내-3]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신간도서 발행(2)

1) 제목 : <후쿠이생협의 도전> 
2) 출간일 : 2012년 7월 1일
3) 지은이 : 일본생협연합회 지원본부  
4) 옯긴이 : 이은선
5) 출판사 : 그물코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point.gif[안내-4] (재)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제24차 후속교육

1) 내용 : 2012년 북유럽 연수 보고서, 미야기생협 교류 보고, 캐나다 퀘벡 협동조합 보고 
2) 일시 : 2012년 8월 29일(수) 10시30분 ~ 16시 30분
3) 장소 : 한밭생협 탄방센터

 

 

 

point.gif[해외소식-1] Euricse 연구보고서 시리즈

협동조합 및 사회적 기업에 대한 유럽연구소인 Eurisce(European Research Institute on Cooperative and Social Enterprises)가 새로운 연구보고서를 발간하였습니다. (1) 보르자가(C. Borzaga)와 보디니(R. Bodini)의 ‘무엇이 사회적 혁신을 이루는가? 정책개발을 위한 틀을 위해(What to make of social innovation? Towards a framework for policy development)’(WP 36|12), (2) 카리니(C. Carini), 코스타(E. Costa), 카피타(M. Carpita), 안드레우스(M. Andreaus)의 ‘이탈리아 사회적 협동조합, 2008년: 기술적이고 주요한 구성요소 분석으로 본 자화상(The Italian social cooperatives in 2008: A portrait using descriptive and principal component analysis)'(WP 35|12)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1343206235.jpg

point.gif[해외 소식-2]북극지방 협동조합(Arctic Co-operatives Limited)

 

북극지방 협동조합(Arctic Co-operatives Limited)은 1972년에 창립되어 현재 31개의 지역 협동조합 사업체들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사업 연합회입니다. 캐나다 북서부의 연방 직할지(Northwest Territories)와 여기에서 분리된 캐나다의 준주(準州) 누나부트(Nunavut)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원들을 조직화하고, 구매력을 통합하며, 지역 협동조합들이 조합원들에게 광범위한 경제적 서비스(시설 소매업, 호텔, 케이블 운영, 건설, 장비, 미술품 및 공예품, 그리고 렌탈 등)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운영과 기술상의 지원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결과, 회원 협동조합들의 약 2천 3백억원의 매출액(2011년 기준) 창출을 도왔습니다. 또한 전체 회원 협동조합 내에 22,500여명의 조합원들이 가입되어 있고, 900여명의 종업원들이 고용되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북극지방의 협동조합 시스템은 캐나다 내 원주민들의 지역사회 경제개발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1343202789.JPG

point.gif[해외 소식-3]프리 소프트웨어를 협동조합으로!

‘gcoop(Cooperativa de Trabajo gcoop Ltda)’은 2005년 아르헨티나에서 프리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협동조합을 만들고자 모인 젊은이들이 창립한 노동자협동조합입니다. 현재 12명의 조합원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고객 발굴, 컨설팅, 경영지원, 회계시스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며 특히 CRM(고객관계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웹사이트 개발을 전문 영역으로 삼아 일하고 있습니다. 프리 소프트웨어는 공동 작업 및 협력적 작업을 통해 보다 나은 솔루션을 제시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정보시스템 개발이 가능함을 보여줍니다. gcoop의 조합원인 Pablo A. Vannini에 따르면, 협동조합 기업은 노동자들이 자주적으로, 책임의식을 갖고 서로 연대하여 일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합니다. 또한 협동조합은 단지 법적 형태가 아니라 알찬 역사를 지닌 운동이기도 합니다. gcoop의 경험에 기초하여 젊은 프로그래머들의 여러 협동조합들이 만들어졌으며 이들과 함께 최근 gcoop은 아르헨티나 지식정보기술 노동자협동조합 연합회(Argentina Federation of Worker Cooperatives for Technology, Innovation and Knowledge, FACTTIC)를 창립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point.gif[해외 소식-4] 생협총합연구소(CCIJ) 2012년 연차보고서 및 아시아생협협력 
기금활동보고서 발행

일본 생협의 정기총회, 대의윈총회 기간은 대부분 매년 6월입니다. 공익재단법인 생협총합연구소도 이 시기를 즈음하여 2011년도 활동성과를 공개하는 연차보고서와 아시아생협협력기금 활동보고서를 발행했습니다. 연차보고서의 제목은 “동일본재해∙ 부흥과 생활협동조합의 역할”이며 장보기 약자와 식품구입의 사막화(food dessert, 과소고령화된 지역에서 매장들이 철수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식품구입이 곤란한 지역) 에 관한 연구, 생협의 다중채무자 상담 및 대출사업에 관한 연구, 생협공제연구, 육아기 여성의 역량강화 및 양성평등 현황 조사, 전국생협산직조사, 세계협동조합의 해를 맞이한 협동조합헌장 제정, 생협총연상 공모사업 성과 등이 실려있습니다. 연차보고서 파일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www.ccij.jp/pdf/top_120713.pdf

아시아생협협력기금 활동보고서는 1987년 일본생협연합회(JCCU)와 회원생협의 기부금으로 아시아 생협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기금으로 조성된 아시아생협협력기금의 2011년도 사용처와 활동성과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기부생협은 100생협, 2011년도의 조성금액은 약 990만 엔입니다. ICA-AP 활동 지원과 더불어 6개의 일반공모사업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는 캄보디아, 필리핀, 스리랑카, 한국의료생협, 몽골의료생협, 네팔의 시민단체와 협력∙연대한 활동이 있는데 이런 일반공모사업의 조성금액은 모두 4백만 엔입니다. 2012년도의 아시아생협협력기금의 예산은 1220만 엔입니다. 보고서 파일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www.ccij.jp/book/pdf/etc20120713_01_01.pdf

 

 

1343206951.JPG

point.gif[해외 소식-5] JC총연의 계간지 <니지(무지개)> 2012년 여름호가 발행되었습니다.

 

JC총연은 일본농업협동조합진영이 설립한 일본에서 가장 큰 협동조합 연구소입니다. 연구분야는 농업, 농협 뿐만 아니라 협동조합 일반연구로 가장 범위가 넓기도 합니다. 이 연구소의 계간지 <협동조합경영연구지-니지> 2012년 여름호가 발행되었습니다. “협동조합의 참가형민주주의-이해관계자 관점에서”(스기모토 타카시, 칸사이대학 교수), “협동의 네트워크:사회연대”(하마다 다케시, 도쿄해양대학 조교수), “의료∙개호∙복지∙안심의 지역만들기:이어지고 서로 받쳐주고 서로 돕자-‘지역단란’ 지역만들기”(죠난 유키오, 아이치현 미나미의료생협 전무이사) 등 협동의 네트워크와 사회연대를 특집으로 다루었습니다. 또한 분야가 다른 이종협동조합에 대해서 서로 알기위한 연재기획도 특징입니다.

http://www.jc-so-ken.or.jp/work/pdf_k/120628_niji.pdf

 

또한 JC총연의 주장을 알리는 도 발행되어 피디에프파일을 다음 링크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니지>가 협동조합을 홍보, 연구하는 정론지라면 후자는 이 연구소의 관점을 유감없이 주장하는 읽을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JA나가노후생연합회 사쿠종합병원 지역의료부 지역돌봄과 책임의사 이로히라 데츠로(色平 哲郎)씨의 논설은 대도시 근교의 의료, 돌봄 문제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며 실천적으로 다루었으며 “농협의 의사결정기관 등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분석은 일본 농협을 연구분야로 삼는 이들에게는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총연>

http://www.jc-so-ken.or.jp/pdf/ja_report/report22.pdf

 

point.gif국내의 다른 생협 소식

[한살림]
몬드라곤대학 교수 한살림 방문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두레생협]
육아품앗이 진행자 양성과정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여성민우회생협]
김연순 연합회 회장, 9회 서울시여성상 수상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의료생협]
천주교 대전교구 정의평화위원회, 민들레의료생협 방문해 조합가입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대학생협]
목원대학교 '생활협동조합 발기인 대회' 열려(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제목을 클릭하세요)
 

 

1339830032.jpg

 

회원님께서는 회원가입 시 또는 그 이후 코너의 소식지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된 메일입니다.
본 메일은 발신전용으로 문의사항은 홈페이지의 [Q&A]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메일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수신거부 메일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재단법인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HP : www. icoop.re.kr, e-mail : icoop-institute@hanmail.net
주소 : 서울시 구로구 항동 성공회대학교 일만관 2B-202호
TEL : 02-2060-1373 FAX : 02-2060-1374

 

 

blank.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