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게재) 협동조합의 지역사회 참여 강화 : 아이쿱생협의 공정무역마을 코디네이터 액션러닝 사례

기타간행물
2022
Author
icooprekr
Date
2022-04-28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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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6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5권 제1호 2022 : 53 ~ 81에 게재되었습니다.]

협동조합의 지역사회 참여 강화 : 아이쿱생협의 공정무역마을 코디네이터 액션러닝 사례*

김선화(성공회대학교 일반대학원 협동조합경영학과 아이쿱펠로우 연구교수 / 경영학 박사)

본 연구는 공정무역마을 운동을 확산하기 위해서 설계된 액션러닝 참여자들의 학습경험과 성 과를 분석한다. 참여자들은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조합원들이다. 생협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공정무역 물품을 조합원들에게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지속적으로 공정무역 인식확산을 위한 교 육과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만으로 공정무역마을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 하고, (사)소비자기후행동은 아이쿱생협과 함께 조합원을 대상으로 공정무역마을 코디네이터를 양성하기 위한 액션러닝 과정을 개설했다. 본 연구는 2019년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액션 리서치 방법을 적용하였다. 학습 경험에 관한 분석 결과 첫째, 학습자들은 본 과정에 참여하면서 액션러닝 학습 방법을 습득하였고 이를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 둘째, 팀학습 통해 협업의 효과를 이해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집단역량이 향상되었다고 인식했다. 셋째, 공정무역마을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공정무역마을을 만들어가는 실행 주체로 서 인식했다. 넷째, 액션러닝을 종료한 후에도 학습자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성과를 만들고 있 다. 19명의 참여자 중에 13명이 스스로 구성한 계획에 대해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달성을 하 였고, 달성하지 못한 6명 중에 4명은 공정무역마을과 관련된 다른 성과를 만들었다. 본 연구는 협동조합의 교육 방법을 다양화하는데 기여한다. 연구의 시사점으로 시민들이 주도하여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지역사회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의 성장이 우선되어야 하며, 액션러닝 방법이 유용할 수 있음을 드러내고자 했다.

[주제어] 액션러닝, 공정무역마을, 코디네이터양성, 생협, 지역사회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