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쿱생협 20주년 심포지엄 '협동조합과 네트워크 생태계' 안내

Author
icooprekr
Date
2018-10-11 17:00
Views
219

아이쿱생협 20주년 심포지엄 '협동조합과 네트워크 생태계'가 열립니다. 


19세기 자본주의의 모순을 해결하고자 노력속에서 탄생한 협동조합은 그 자체가 사회혁신의 하나였습니다. 협동조합은 170여년 동안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적응⦁발전하여 사회혁신의 DNA를 수 세대에 걸쳐 전수하였음. 협동조합의 원리나 조직형태의 정수는 정형화된 표준 모델 속에 고정화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 변화에 따라 적응⦁변형되어 왔습니다.


초기부터 ‘사업의 집중/조직의 분화’라는 전략을 채택한 iCOOP은 지난 20년 동안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사회구조를 바꾸고 이윤보다 사람을 우선하는 경제활동을 실행하면서 더 많고 다양한 주체들과 꾸준히 협동과 연대의 생태계를 조성해 왔습니다. 그러나 iCOOP을 비롯한 사회적경제 현장에는 문제를 해결하고 대안을 실행할 사람이 부족하고, 물적 자원도 충분치 않으며, 점차 불확실성이 증대하고,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 등 대처해야 할 과제는 더욱 심대,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균형의 심각함을 직시한 다양한 부문의 주체들이, 기존의 관계에 머무르지 않고 더 넓은 그물망을 깔아 탄력적이며 회복력이 강한 사업과 활동의 생태계를 조성할 필요에 직면해 있고, 더 넓은 그물망의 성격은 “상부상조를 기반으로 사람과 사업을 연결하여 함께 성장하는 네트워크 생태계”이며, 실제 역할은 상부상조와 상호학습, 인재양성, 금융을 포함한 상호자원활용이 될 것입니다. 사회혁신을 위한 분권형 네크워크 생태계의 모습으로 집중화된 협동의 모델에서 탈피하여 각각의 독립된 개체들이 자유로운 연대와 협력을 통해 자원을 공유하고, 협력의 규범을 발전시키며, 외부에 열려져 있는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혁신을 상상해봅니다.


신청 링크 : https://goo.gl/s8S7fj


(장소의 제한으로 신청 인원은 100명입니다. 양해바랍니다.)


 


 


icoop20주년-심포지엄-웹포스터_최종(181012)